목요묵상ㅣ롬12:21ㅣ양민철 목사ㅣ2022.4.28

관리자
2022-04-28
조회수 106

선으로 악을 이기라 (롬 12:21)


"악에게 지지 말고 선으로 악을 이기라"(롬 12:21)


두 문장으로 된 짧은 본문에서 세 가지 교훈을 찾아보자.

    

 1. 전쟁이 있다!

        

본문은 '선'과 '악'의 싸움을 소개하며 '악에게 지지말고 선으로 이겨라'고 권한다. 

            

우리는 성경을 통해 신앙생활을 크게 두 가지 주제로 설명할 수 있다. 하나는 예수님을 닮는 훈련이며, 다른 하나는 영적 전쟁이다. 바울은 에베소 지역에 흩어져 있는 교회들을 향해 보낸 편지에서, 우리는 보이지 않는 영적 존재들 즉 악한 마귀와 싸운다고 설명했다. 이 싸움에서 이기기 위해 하나님의 전신갑주를 입으라고 권했다(에베소서 6장).

                

그는 유언서와 같은 디모데후서에서, 자신은 "선한 싸움"을 다 싸웠다고 간증했다. 그가 말한 선한 싸움은 '악의 현실에서 선을 따르는 싸움'이다. 또한 인간의 욕망을 따르는 현실에서 하나님의 성품을 따라 살고자 몸부림치는 싸움이다. 그리고 박해받는 현실에 굴하지 않고 담대하게 주를 따르는 싸움이다.   

                    

선한 싸움을 싸우는 우리에게 필요한 것은 무엇인가? 1) 영적 호전성이다. 싸움을 피해 도망치는 비겁한 사람이 있다. 본능적으로 중립지대를 향하는 사람은 박해시대에 신앙을 버린다. 다윗이 골리앗 앞에 섰던 것처럼 악의 세력에 맞서는 용기와 담대함이 필요하다. 영적 전사가 되어야 한다. 독수리처럼 용맹하고 사자처럼 담대해야 한다. 


영적 호전성과 함께 우리에게 필요한 것은 2) 뱀 같은 지혜다. 예수님은 제자들을 파송하며 "양을 늑대 가운데 보내는 심정"임을 밝히며 "뱀처럼 지혜롭고 비둘기처럼 순결하라"고 당부하셨다. 무모한 전사가 아니라 지혜로운 승부사가 되어야 한다. 더불어 살아가는 현실에 잘 적응할 뿐 아니라 타협이 불가한 사안에 대해 흔들림이 없어야 한다. 진정한 승부사는 아무 때나 목숨을 걸지 않는다. 


선한 싸움을 위해 우리에게 필요한 것은 3) 방심하지 않고 우직하게 한 길을 가는 '인내'이다. 능력의 종 엘리야는 갈멜산 전투 후 전쟁을 끝났다고 판단하여 마음의 무장해제를 하였다가 치명상을 입었다. 전쟁은 끝나지 않았다. 예수 그리스도께서 하늘의 천군을 이끌고 사탄과 그 무리를 잡아 불못에 던지기 전에는 끝나지 않는다. 방심하지 말라. 인내하라. 

    

 2. 선이 악을 이길 수 있다!

        

본문의 권면은 선이 악을 이길 수 있다는 가능성을 전제로 주어졌다. 선이 악을 이길 수 있다는 근거는 무엇인가?

                

 1) 주 예수 그리스도의 재림과 마지막 심판이 있다는 성서의 기록은 '악의 종말'을 예고한다. 심판은 악을 벌하고 악을 멸하는 것이다. 심판이 있다는 것 자체가 선이 이긴다는 의미다.

                    

 2) 성도의 부활이 있다는 것이 선의 승리를 의미한다. 예수님이 말씀하신 두 가지 부활 가운데 '심판의 부활'은 악의 패망을 의미하고 '생명의 부활'은 선의 승리를 의미한다. 

                        

 3) 성도의 인내가 승리를 의미한다. 지상에서 하나님 나라의 승리는 악을 뿌리뽑는 승리가 아니다. 악의 환경에도 불구하고 선을 지키는 승리다. 바울은 로마서 8장 39절에서 '그 무엇도 하나님의 사랑에서 우리를 끊을 수 없다'고 기록하였다.

    

 3. 선은 무엇이고 악은 무엇인가?

        

선은 하나님에게 속한 것이다. 성삼위 하나님은 서로 사랑하며 서로 존중하며 하나가 되셨다. 예수 그리스도를 보내셨다. 우리를 사랑하셔서 구원을 얻도록 독생자를 십자가 제단에 올리신 것이다. 하나님의 이런 특성에서 선이 나온다. 선은 이웃에게 유익한 일을 행하는 것을 말한다. 선의 기본적 특성은 이타적이다.  

            

악은 사탄에게 속한 것이다. 사탄은 탐욕으로 인해 하나님을 반역하였다. 또한 거짓말로 사람들을 미혹하여 불행에 빠뜨렸다. 하나님과 그의 나라를 대적하게 하여 심판의 대상이 되도록 만들었다. 악은 자기 중심적인 욕망이다. 그 욕망은 파괴적이다. 자신의 욕망을 위해 이웃에게 해를 끼치는 것이 악이다. 악의 기본적 특성은 이기적이다.

                

나는 선으로 악을 이기고 있는가? 

    


2 0